본문 바로가기

시작이 반이다/AI

RESTART : DACON으로 인공지능 공부하기

 

오랜만에 포스팅이네요

다음 포스팅은 콜플 LP리뷰로 찾아올 줄 알았는데 영국에서 오는지 한참 기다려야겠어요ㅋㅋ

 

자! 할 말은 많은데 한번 시작하면 몇 시간 동안 쓸 수도 있어서 그러기에는 읽는 분들이 귀찮으니까

본론만 읽고 싶은 분은 스크롤 내려서 큰 글씨부터 읽으세요 이 글을 쓴 목적을 이야기할게요

이제 막 학긴데 공대생은 뭘 할까요? 네! 맞아요,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졸업은 해야지!!

 

지난 학기엔 인공지능 분반에 들어가서 캡디를 했는데 전처리는 했지만 주로 웹을 만지느라

인공지능 모델 만들고 본격적으로 다뤄볼 일이 별로 없었죠

그동안 프로젝트를 해도 웹으로 프론트로 들어가는 일이 많아서 A to Z로 인공지능을 해본 적은 없었어요

이번에도 웹페이지 만들 각오로 IoT 분반에 들어갔는데 하하하하ㅏㅏㅏ하하ㅏ 인공지능을 하게 됐어요

그래서 저는 인공지능 공부를 다시 하게 됐답니다

 

사실 20년도 1월까지 저의 목표는 인공지능으로 실리콘벨리 가기였는데...

준비해오던 큰 계획들이 무너지고 지금은 꿈을 찾아, 나만의 지도를 찾아 방황하는 상황이 돼버렸죠

뭐 한 번쯤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었고 대학원도 고민은 했었는데 저번 학기 때는 웹, 공기업 고민까지 하느라

분야에 대해 제대로 된 고민도 준비도 못하고 일단 접었어요 무작정 회피용으로 다니면 안 되잖아요 대학원

봐요! 또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어졌죠? 정신 차리고 이 글을 쓴 목적을 말할게요

 

 

 

저처럼 가물가물해진 인공지능 지식을 되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다시 공부해야죠ㅋㅋㅋㅋㅋㅋㅋㅋ

장난이고 올해 초에 인공지능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 된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게요

 

DACON

https://dacon.io/

 

지난 학기까지만 해도 그냥 캐글(kaggle) 같은 인공지능 대회 사이트인 줄 알았어요 (이것도 맞음)

솔직히 인공지능 프로젝트는 해야겠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어서

구글링도 하고 유튜브도 보고 하는데 처음부터 정리된 곳을 찾기 힘들잖아요

찾아도 이게 맞는지? 아니면 외국어로 블라블라 써져있어서 한숨 나오고ㅋㅋ

돈 내고 클래스들 듣기에는 끈기 있게 들을지도 모르겠고... (제가 그래요 다 귀찮음)

이런 분들에게 이 사이트는 진짜 과 같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번에 요약 프로젝트 준비할 때도 여기에 올라온 비슷한 대회, 코드들을 참고해서 EDA나 공부 방향을 잡았고

공유해주신 내용들과 그 속에 개념들 위주로 구글링 하면서 공부했어요

이 사이트에 올라온 다양한 대회들과 참가자 분들이 공유해주신 코드들이 있으니 잘 참고하면

인공지능 프로젝트 공부 방향을 잡고 따라갈 때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추천해요

 

 

물론 공부 흐름 잡기에 좋다는 점도 있지만 소개해 주고 싶은 기능이 하나 더 있어요!

 

저와 같은 입문자들을 위해 DACON에서는 인공지능 교육도 같이 제공해 주고 있어요

 

데이콘으로 오파로 인공지능 공부하기 시작!

#오늘의 파이썬

머신러닝 입문자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EDA(탐색적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부터 전처리, 모델링, 튜닝까지

Colab으로 실습도 해볼 수 있게 해주고 실제 DACON에 있는 대회를 처음부터 같이 따라 배워볼 수 있게 알려줘요

물론 제대로 내 지식으로 만들려면 추가 공부는 당연하겠죠?

저 역시 오파 코스를 따라가면서 문제도 풀면서 프로젝트 준비도 같이 할 계획이에요

 

아 그리고 이건 오늘 포스팅 쓰려고 사이트 들어갔다가 알게 된 건데 저처럼 초보자들을 위해

대회 경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데이콘 베이직 이라는 프로그램을 2주마다 올려준다고 해요

 

첫 번째 대회는 붓꽃 대회네요 petal, sepal length 인공지능, 데이터 공부해본 사람들이라면 많이 들어봤을 단어죠?

 

베이직에서 난이도 별로 차근차근 올라갈 수 있게 대회들을 준비해뒀으니까

우리 도장깨기 하듯이 인공지능 실력을 키워나가서 나중에는 본격적인 대회에도 참여해봐요!

기업이랑 연계된 대회들도 많이 있으니까 나중에 포트폴리오 준비에도 많이 도움 될 거 같아요

 

이제 월요일이 10번도 안 남았다고 했나 시간 참....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올해 동안 대회 3개에 참여해서 모델링해보고 싶네요

 

 

오늘은 여기까지